⑶동학

***영부와 주문

춘추당 2021. 3. 31. 09:52

 

靈符와 呪文은 동학의 핵심으로 

하느님께서 수운 대신사에 현세 하시어 '너는 무궁 무궁한 道에 이르렀으니 영부와 주문을 받아 닦고 단련하여 그 글을 지어 사람을 가르치고 그 법을 바르게 하여 그 덕을 펴면 너로 하여금 長生하여 천하에 빛나게 하리라'약속하셨다 중요한 것은 하느님께 영부靈符를 받아 제인 질병濟人疾病하고 주문呪文을 받아 사람들에게 후천의 仙道로 以濟蒼生也 가르치라 명령이다 

 

영부로서 질병을 다스리고 주문을 지어 장수를 누리 게하는 놀라운 법은 지금까지 없었던 일이요 법이다 그러므로 이 해법이 나오면 세계 각국에서 앞다투어 몰려올 것을 "산하 대운 진귀 차도 山河大運이 할 것이라고 기록하셨다 그 옛날 진시황은 불로초를 구하려고 우리나라에 동남동녀를 보냈다고 하지만 그때가 지금에 사 이루어지려 함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분명히 불로 장생하는 묘약이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어 병든 사람이 쾌유를 받고 늙은 사람이 갱 청춘  다시 젊음으로 돌아가는 신비의 물질이 개발되어 듣는 사람마다 정말 인가 의심 반이다 그러나 지금은 확약할수없지만 앞으로는 분명 새 법으로 또 새 일로서 나타남으로 이런 놀라운 기록이 있다고 본다    

 

"흉장 불사 약지 약胸藏不死之藥하니 궁을기형이요 구송 장생주口誦長生呪하니 삼칠 기자라 개문납객開門納客하니 기수 기연이라"분명한 것은 궁을을 통하여 불사지약을 약속하였고 삼칠자를 통하여 장생을 약속하셨음이다    

 

수덕문에 후천 오만년지 무극대도의 핵심의 장을 통하여 약으로는 질병을 주문으로는 오래 사는 법을 가르칠 것을 주문하셨다

이를 이루는 때를 개문납객 기수 기연이라 금풍의 출현을 의미함이다 즉 서기동래 하는 동풍에 화생 하여도 금풍이 아니면 이루지 못하나니 금풍이 불어야 만물이 결실하느니라 다시 설명하면 영부 제인 질병은 선천에 필요한 법이요 주문 시천 주사상은  후천에 열리는 즉 차제도법유위次第道法猶爲 二十一字(21)이니라 하심이다

 

수운 대신사님께서 하느님께 직접 수령하시고 체험하신 그 묘법이 이제 후천을 창제하는  주인공인 궁을을 통하여 입성하는

사람마다 불로장생을 그 마음에 새겨주시며 오만년지 무극대도를 순성順成하라 하셨다  이를 해월 신사께서  

 

吾道의 義(種志)는

"以天食天-以天化天" 萬物生生 稟 此心此氣以 後

 得其生成 宇宙萬物"總貫 一氣 一心也"로 정의하시니

  

대를 이어 영靈을 계강係降 받으신 해월 신사께서는 영부 주문에 대하여  후천 오만년지 무극 대도로 입성하는 안내서로서 그 靈界가  그 공부의 세계가 선천에서 후천으로 인도함을 받아서 즉 하늘로서 하늘을 먹는 以天食天함을 말씀함이다 이때의 깨달음이

영계에 입성하는 길이며 하늘이 되어야 하늘을 養할 수 있는 하늘이 '줄품禀' 줌으로써 받아먹는다고 기록하셨다 다시 말씀드려

弓乙世係에 入道함이다(이을 係) 궁을에 대한 설명으로 靈符呪文의 시작은 "心"者로 시작하며 만물 생생히 하늘로서 줄품禀으로

 후천의 중심에 선다는 놀라운 靈聖을 필력筆力하셨다(靈符와 呪文 해월 법설 289~294쪽)

 

"心"者在我之本然天也  天地萬物이 本來一心이니라          

 "心"자재아지본연천야 천지만물이 본래一心이니라 마음은 선천 후천의 마음이 있고 氣運 또한 같다 하셨다

천지의 마음은 신신영 영하고 천지의 기운은 호호 창창하여 천지에 가득 차고 우주에 뻗쳐있느니라 

이를 설명하면 궁을기형弓乙其形은 "心"字也 심자의 비밀은 "心者는 재아지본연천야在我之本然天也니

곧 사람 후천을 건설하기 위여 나타나는 "사람이니" 이를 수지 하시고 이행 천도하시고이제 창생以濟創生하라

곧 후천을 창도 하는 聖人의 출현을 의미하셨다 

 

 

동경대전 의암성사 권도문에는

이 몸은 先天理氣로 화생함이요이 마음(心)은 후천이기로 받음이라 이런 고로 세상 사람이 하울 님을 모시지 아니함이 아니언마는 후천 운수를 알아 지키지 아니하면 한울이 간섭지 아니하는 바 한을이 간섭지 아니하면 사람의 중함으로도 죽음이 무상하다고 일갈하셨다 '후천 운수' 어떻게 알고 지키란 말씀인가 '삼가 파 혹하여 大道順成하라 그 근본을 알아 힘써 지키지 아니하면 어찌 한울님의 감동함이 있으리오  "실상을 알고 지키어 "대도 견성大道見成하기를 바라노라" 

 

후천 세계는 지금 있는 인간들의 세계가 아니요 하느님께 선택된 新仙의 세계임을 후천 운수로 오는 心字를 알아 지키지 아니하면 하늘이 간섭치 아니하는바 알아 지키지 아니하면 오직 사람의 중함으로도  놀다가도 죽고 자다가도 죽고 죽음이 무상하다고 말씀하신 이유가 후천 운수의 근본을 알지 못함이라  반드시 알라 하셨다  이유는 후천 운수의 시작이 "궁궁지생弓弓之生" "이 재궁 궁利在弓弓"으로 운수를 定하였기 때문이라고 기록되어있다  

 

 

격암유록 세론시에는 "姓負合之 弓弓人 辰巳之生 統一天下"하는 사람이라고 기록하셨다   이때에 "산하 대운 진귀 차도

山河大運이盡㱕此道" 천하통일 사상으로 來頭百事는 同歸一理하리라 말씀이다

 

무하사 기록에는

용담에 물이 있어 근원이 깊었으니 四海에 둘렸도다 검악에 꽃을 심어 "임자(주인)"를 정했으니 화개 소식 분명하다(차자 오기 분명하다)  무궁 조화 그 이치가 임의 용지 분명하다 불과 수삭 못하여서 "각자 위심 그 사람이 동 귀일채 되었으니"

차차차차 시험하면 일천 지하 그 가운데 '만화 귀일萬化歸一 아닐련가 마음이 다 같이 한 마음으로 한 사상으로 감동함을 의미함이며 하늘이 되어 하늘을 먹는다는 도통 군자의 행열에 속하는 자들이다

 

座箴의

"불파진념 기 유공각래지不怕 塵念起 惟恐 覺來知" "래두백사 동귀일리來頭百事는 同歸一理"하리라

"만화 귀일萬化歸一" 아닐련가' 모두가 다 "대도 순성大道順成"의 결실이 됨이다 

지금 동학의 실상은 '영부와 주문의 신성은' 간 데가 없고 대도 순성 하라는 명령은 거들떠보지도 않는지 오래다 마땅한 가르침과 연구기간이 그 사상을 잊고 있음이 극히 송구 할 뿐이다 이제 때가 되어 후천 오만년지 무극대도의 견성을 재촉하려 함이다

 

이로서 천하가 總貫一氣 한 틀에 꿰어 기화氣和로서 하늘이 될 것을 말씀 하심이며 처음에는 사람들이 믿지 아니하나 일후에는 사람들이 다 손바닥에 시천주 주문을 써달라고 할 것이니라 이때를 당하여 포덕사를 세계 각국에 파송하면 모든 나라가 자연히 천국이 되리라   

이 일을 위하여 한시바삐 서둘어야 할 때를 不失玄機하라 론 학문 말미에 기록하셨다  분명 놀라운 때가 오고 있음이다

 

聖人之德化에 대하여

천지에 도를 밝히며 음양의 이치를 통달하여 억조창생으로 하여금 각각 그 직업을 얻게 하면 어찌 도덕 문명의 

세계가 아니겠는가 성인의 덕행은 춘풍 태화의 원기가 초목 군생에 퍼짐과 같으니라 

오직 성인은 마음도 있고 말도 있는 한울님이니라

   

 

본문

"心"者在我之本然天也  天地萬物이 本來一心이라          
 "심"자재아지본연천야   천지만물이   본래 일심                                                                                
有 先天後天之心이요
氣亦有 先天後天之氣 니라 
天地之心은 神神靈靈이요
심유선천 후천지심
기역유 선천후천지기 천지지심 신신영영


天地之心은 神神靈靈이요
天地之氣는  浩浩蒼蒼이라 
滿乎天地하고  亙乎宇宙也니라 
 천지지심은 신신영이요
 천지지기 호호창창 만호천지 선호우주야   
 
위문장의 뜻을 해석하면
먼저 弓이 무엇인가를 해석하여야 心字에 대한 답애 나올수있는 문제이다 心이라하여 단순하게 마음이라하면 해석할수없는 글이 되기 때문이다 하늘이 하고져하는 뜻을 도무지 설명할수없기 때문이다 답변은 弓乙 其形은 心字라하셨지만 이는 마음을 말하심이 아니요 네사람을 말씀함이다 고로 心者와 心字로 표시하시고
 
心者는  내게있는 본연의 하늘이니 천지만물이 본래 일심이니라 하시고
또 궁을기형이 心字라 하셨다
궁을(心)이란 것은 내게 있는 본연의 한울이니 천지
만물이 궁을(本來一心)이니라.
 
궁을은 선천 후천의 궁을이 있고 氣 또한 선천 후천의 氣가 있느니라        
천지의 心 궁을은 신신 영령 하고 천지의 氣는 浩浩蒼蒼하여
천지에 가득 차고 우주에 뻗쳐(亙) 있느니라. 




 

 

經에曰 吾有靈符하니
其名仙藥이요 其形太極이요 又形弓弓이니 受我此符
濟人疾病하라 하시니 弓乙其形 卽"心"字也 니라
경에 왈 오유영부 하니기명선약 기형태극 우형궁궁 수아차부
제인질병 궁을기형 ""자야


 경에 말씀하시기를 「나에게 영부 있으니 그 이름은 선약이요 그 형상은 태극이요 또 형상은 궁궁이니 나의 이 영부를 받아 사람을 질병에서 건지라」하셨으니, 궁을의 그 모양은 곧 마음 心字니라. 
 

心和氣和 與天同和 弓是天弓 乙是天乙
弓乙吾道之符圖也 天地之形體也故
聖人受之 以行天道 以濟蒼生也 
심화기화 여천동화 궁시천궁 을시천을
궁을오도지부도야 천지지형체야고
성인수지 이행천도 이제창생야


마음이 화하고 기가 화하면 한울과 더불어 같이 화하리라. 궁은 바로 천궁이요, 을 은 바로 천을 이니 궁을은 우리 도의 부도요 천지의 형체이니라. 그러므로 성인이 받으시어 하늘의 도를 행하시고 많은 백성을 살리시고 번성케 하시고 거느리심이라. 



 

太極 玄妙之理也 透得則 是爲 萬病通治之 靈藥矣 
태극  현묘지리야  투득칙 시위   만병통치지 영약의


태극(궁을)은 현묘한 이치니 이를 바로 깨치면 이것이 만병통치의 영약이 되는 것이니라.
 

今人但知用藥愈病 不知治心愈病 不治心而用藥
豈有差病之理哉 不治心而服藥 是不信天而信藥 
금인단지용약유병  부지치심유병   부치심이용약
기유차병지리재    부치심이복약    시부신천이신약


지금 사람들은 다만 약을 써서 병이 낫는 줄만 알고 마음을 다스리어 병이 낫는 것은 알지 못하니, 마음을 다스리지 아니하고 약을 쓰는 것이 어찌 병을 낫게 하는 이치이랴. 마음을 다스리지 아니하고 약을 먹는 것은 이는 한울을 믿지 아니하고 약만 믿는 것이니라. 
 

以心傷心 以心生病  以心治心 以心愈病 此理若不明卞(조급할 변)
後學難曉故 論而言之 若治心而 心和氣和  冷水不可 以藥服之 


이심상심 이심생병 이심치심 이심유병 차리약부명변(조급할변 )
후학난효고 논이언지 약치심이 심화기화 랭수부가 이약복지


마음이 마음을 상하게 하면 마음이 병을 나게 하는 것이요, 마음이 마음을 다스리면 마음이 병을 낫게 하는 것이니라. 이 이치를 만약 밝게 분별치 못하 면 '후학'들이 깨닫기 어려음으로 논하여 말하니 만약 마음을 다스리어 심화 기화가 되면 냉수라도 약으로써 복용하지 않느니라. 



 

此是開闢後 五萬年 勞而無功 遇汝成功之天意也 明而察之 
차시개벽후 오만년   노이무공   우여성공지천의야  명이찰지


이것이 「개벽 후 오만 년에 노이 무공 하다가서 '너'를 만나 성공하니」라고 하신 한울 님의 뜻이니 밝게 살필지어다. (who is thet   its you)



 

以心治心 以氣治氣 以氣食氣 以天食天 以天奉天 
이심치심 이기치기   이기식기   이천식천   이천봉천


마음이 마음을 다스리고, 기운이 기운을 다스리고, 기운이 기운을 먹고, 한울이 한울을 먹고, 한울이 한울을 받드는 것이니라. 



 









呪文三七字
大宇宙 大精神 大生命 圖出之天書也
「侍天主造化定」萬物化生之根本也
「永世不忘萬事知」人生食祿之源泉也
주문삼칠자
대우주 대정신 대생명 도출지천서야
시천주조화정만물화생지근본야
영세부망만사지인생식록지원천야


주문 삼칠자는 (후천 문명의 머리 되는 자)
대우주·대정 신·대생명의 설계도로서 천서이니「시천주 조화정」은 (후천 탄생의) 만물 화생의 근본이요, 「영세불망 만사지」는 사람이 먹고사는 녹의 원천이니라 (만사지 만 가지 일을 아는 것이 도통 군자의 자세 이를 오래도록 잊지 말라)
 

 
 
 
 

 經曰「侍字 內有神靈 外有氣化 一世之人 各知不移者也」內有神靈者 落地初赤子之心也 外有氣化者 胞胎時 理氣應質而成體也故 「外有接靈之氣內有降話之敎」「至氣今至願爲大降」是也
경왈시자 내유신영 외유기화 일세지인 각지부이자야내유신영자
낙지초적자지심야 외유기화자 포태시 이기응질이성체야고 외유접영
지기내유강화지교」「지기금지원위대강시야  


에 말씀하시기를 「모신다는 것은 안에 신령이 있고 밖에 기화가 있어 온 세상 사 람이 각각 알아서 옮기지 않는 것이라」하셨으니, 안에 신령이 있다는 것은 처음 세 상에 태어날 때 갓난아기의 마음이요, 밖에 기화가 있다는 것은 포태할 때에 이치와 기운이 바탕에 응하여 체를 이룬 것이니라. 그러므로 「밖으로 접령하는 기운이 있고 안으로 강화의 가르침이 있다」는 것과 「지기 금지 원위 대강」이라 한 것이 이것이니라. 
 

吾人之化生 侍天靈氣而化生 吾人之生活
亦侍天靈氣而生活 何必斯人也 獨謂
侍天主 天地萬物皆莫非侍天主也 彼鳥聲亦是侍天主之聲也 
오인지화생 시천영기이화생 오인지생활
역시천영기이생활 하필사인야 독위
시천주 천지만물  개막비시천주야   피조성역시시천주지성야


우리 사람이 태어난 것은 한울님의 영기를 모시고 태어난 것이요, 우리 사람이 사는 것도 또한 한울님의 영기를 모시고 사는 것이니, 어찌 반드시 사람만이 홀로 한울님을 모셨다 이르리오. 천지만물이 다 한울님을 모시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저 새소리 도 또한 시천주의 소리니라.
 

吾道義
"以天食天-以天化天" 萬物生生 稟此心此
氣以後 得其生成 宇宙萬物"總貫 一氣 一心也" 
오도의
"이천식천-이천화천" 만물생생 품차심차
기이후 득기생성 우주만물"총관 일기 일심야"


우리 도의 뜻은 한울이 한울을 먹고, 한울이 한울에 화할 뿐이니라. 만물이 낳고 나는 것은이 마음(궁을)과 이 기를 받은 뒤에 그 생성(나고 자라고)을 얻나니, 우주 만물이 모두 한 기와 한마음에 (궁을에) 꿰뚤어 있느니라.
  

 
 
 

해설 (동경대전 289쪽)

위 동경대전의 영부 주문 본문의 숨긴 뜻을 요약하면 먼저는 "心者와 "心에 대한 암호를 보아야  할 것이다  이후 우리 도의 목적은 하늘에 화할 뿐이라는 말씀은 우주만물이 다 하늘로서 하늘을 먹고 하늘로서 하늘에 화한다는 '總貫 一氣一心也'로 결론 지음은 해월신사께서 후학에게 보내는 만고 없는 무극대도 창건의 목적을 알리기 위한 시천주 사상의 핵심이 양천 주사상에 있음을 그 메시지를 숙지하여 놀라운 천명을 받을 것을 당부하셨다 하늘이 된 하늘에게서 만이 하늘의 위대한 교훈이 나옴을 시 사하시었다

 

 

 

신사께서는 吾道之運과 吾道之三皇에서 이미 후천의 뜻을 밝히시고 영부 주문을 통하여 천덕을 알리심이다 이 도와 덕의 뜻을 기본 삼아 신선의 세계를 열으라는 그 명을 받는 자 되어 깊이 잠자고 있는 오만년지 무극대도를 그 세계를 밝히시므로   진정 하늘이 이 시대에 긴박하게 전하는 천명을  습득하는 天運을 받는 자 되어야 동학으로 오는 후천 세계가 건설될 것을 의미 하심이다

 

다시 좀 더 넓혀서 요약하면

동경대전은 그 첫 글자가 덮을 蓋자로 시작한다 덮어 놓았으니 후학들은 즉 숨긴 비밀이 있으니 諭以示之(유이시지) 즉 깨우쳐야 보인다라고 여러 번 강조하여 말씀하셨습이다 이는 신의 가르침이고 사람의 눈으로 생각으로는 도무지 깨우칠 수 없다 함을 위와 같이 말씀하셨음을 간파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무슨 말인지 상상하지 못할 정도이다 말로 어찌 설명할 수 없다고 고백함이다 '座箴'에 "這裏做工夫透後方可知 저리 주 공부 투 후방 가지

" 그 이면을 공부한 다음 그 속을 투시해 본 후 믿음의 방향을 알 것이다"

러므로 한문 해석 정도로는 결코 감추어 놓은 후천의 설계도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수운 대신사께서는 '삼신산 불사약을 사람마다 볼까 보냐'하시고 용담가에 기록하셨고 '이 내 선경 구미 용담 다시 보기 어렵도다 무심한 구미 용담 평지 되기 애달 하다 라고 슬퍼하셨다 이 말이 무엇을 뜻 하셨는지 모른다면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다

 

동학의 원 뜻이 앞으로 건설되는 '신선의 세계를' 의미하며 '오만년지 무극대도'라는 어리둥절한 이 세상에는 납득할 수 없는 용어들이다 그러므로 이는 예언으로 장차 오는 후천에 대한 하나님의 설계도 임을 정확하게 직감해야 하는데 많은 선각자들이 이를 태극 이전의  무극 세계로 오도하여 죽어서 가는 안식처 정도로 해석하므로 알 길이 없는 무극대도가 된 것이다

 

극이 없는 대도 수명의 한정이 없는 그 세계 모든 법에서 벗어난 장성한 세계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금불 문 고불 문의 세계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상상한다면 후천 세계의 설계도라 말 함이 정답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모양이 궁궁이라 하심이 무엇 안가 격암유록은 초장에 '兩弓 雙乙 知牛馬'로 시작함이 동경대전에 없는 궁을에 대한 전신이 기록된 영서이다 그러므로 총 륙십편의 론과 가사로 된 이 예언서는 동학의 근본인 궁을에 대한 해설서라고 말할 수 있고 1885년 에 수운께서 금강산 유점사의 스님으로부터 전수한 '을묘천서'가 격암유록이라고 확신할 수 있음은 후천의 절대자 궁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궁을이 도의 영부靈符요 부도符圖요 심心자라" 하신 心者~心字의 의미는 그 본체가 이 재궁 궁利在弓弓에 대한 답변이다

 

가사 총론의 기록

"만경창파 대해변에 소산어염부요小産漁鹽富饒하나 타국 범선 왕래하니 '弓不在水'분명하다" 불리산 수비 야처不利山水非野處를

인부 평사 도원지仁富坪沙桃源地로 동반 도중 우복동東半道中牛腹洞에 청학 신령靑鶴神靈 출입하니 인왕 사유지 이산人王四維智異山이 십 승十勝으로 암시暗示일세 십승지지十勝之地 출현하면 "사 말 생초 당운死末生初當運이라" 고로 새로이 열리는 후천 세상에서는 사 말 생초 이때까지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새로운 세상이 도래함을 일러주심이다 여기에 입성하려면 하늘이 제시한 "지어지선至於至善" 한 사람(성인)으로 거듭남이다 

 

 

궁을 도가의 기록

"남해 동반 자하도는 세계 만민 안 심지요 보혜 대사保惠大師 계신 곳이 궁을 지간 선경 일세 실시 중동 부디 마소 말동 지사 가련하다 백서 중심 전후 삼을 심각자가 누구련고"

<백서~경자년 2020년 전후 삼은 2017 2018 2019~(2020)~2021 2022 2023>을 심각자가 누구련고 

"삼풍 양백 찾지 마소 무성지자 헛수고라 삼풍 지지 알려거든 三神山을 먼저 찾소 삼신산을 찾으려면 "기천 도신祈天禱神"안코 될까 일가 춘풍분 연후에 감로 여우 나린 다네 일심 합력 왼 가족이 행주좌와 향천호를 지성감천 되올 때에 궁을 세계 들어가니 삼풍 양백 이곳이요 비산비야 십 승 일 세 천 장지 비 십승지를 도인 외는 못 찾으리 삼신산을 찾으려면 심심 묵좌 단정 후에 '일조 삼이一釣三餌'(心) 뜻을 알러 삼봉 산하 반월선半月船을 우선 먼저 차자 보소"  

 

주문"시천주 조화정" 무엇을 의미 하심인가 

개벽으로 오는 신천신지를 건설하는 사명자들의 출현을 섭리적으로 보면 선천에서 종말을 고할 때가 되면 먼저 '기성의 도'를 배신하는 일이 먼저 이러나고 이 반항아들이 기존의 도를 배 도하는 일이 있게 된다 그러므로 최제우 대신 사께서 초야에 묻혀 도를 구하던 중 먼저 하늘의 도를 받으시고 유교의 도를 배신함으로써 동학의 새 기틀을 세우셨음이다 종교의 변화는 반드시 새 사명자를 통하여 세워지는데 기성 종교를 배신함으로 그 시작을 알림이다 성경에도 예수는 모세의 법을 무시함으로 바리새인과 율법사에 의하여 십자가상에서 순 교하 시었고 앞으로 이루어지는 새 하늘 새 땅 인자 같은 이 가 세우는 나라를 위하여 인자 같은 이 가 죽임이 되었다가 부활하는 모습으로 요한에게 보이고 이리저리 흩어져있는 일곱 교 회의 사자에게 자신의 신분을 공개하고 이기는 자 되어 하늘 보좌에 앉게 하는 영광으로 지난날의 수고와 희생을 보상하는 계시록 2장 3장을 기록하시었다

 

이때에 천주를 모시는 자를 시 천주라 하셨고 이는 분명히 천주와 모시는 자 두 분을 시천 주라 하심이다 순서적으로는 모시는 분이 먼저 나오시고 천주께서는 나중 출현이시다 요는 천주에게 조화가 있음이 아니고 侍者에게 造化의 권능이 있다고 하신 말씀이다 "和訣詩의 노학 생자 포 천하 비래 비거 모앙극 (늙은학이 아들을 낳아 천하에 알리시고 날아가며 날아오며 사모하고 모시기를 지극히 하더라) 위 말씀을 주리면 '양천주'이다 이 모신자에게 조화정 조화를 정하셨다 하였는데 조화가 무엇인가 의암성사 강서에 보면 

 

'춘생추실 조화 성공'이라 하셨는데 봄에 씨를 뿌려 가을에 거름이 조화 성공이란 시천한 분의 입의 말씀을 듣고 오만년지 무극대도를 결실하는 道生을 출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고 이 사람들에게 장차 오는 오만년지 무극대도에 대한 정의를 전파하는 일이다

후천 무극대도 지상천국에 대하여 "오도 之 義(宗志)는 이천 식천~이천 화천 以天食天~以天化天이니  즉 하늘의 대법을 아는 자(정한 자)에 의하여 그 하늘을 먹고 그 하늘을 양養하는"만물 생생 품 차심 차기萬物生生禀此心此氣 이후 득 기생성得其生成 되나니" "우주만물이 총관 일기 일심야宇宙萬物이 總貫一氣一心也니라"후천 대우주 대정 신 대생명이 시천주侍天主이고 양천주養天主라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