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동학

유고음流高吟

춘추당 2017. 2. 18. 19:13



*류고음流高吟을 풀이하면 흐를 높을 읊을  엣적부터 흘러내려옴을 빙자하여 사람마다 각자위심을 나타냈고 높디 높은 산준령을 빙자하여 말일에 나타날 새문명을 가지고 출현하는 성인을 빙자하였다고 본다 높고 깊은 하늘의 섭리를 자연을 통하여 노래로서 설명하심이라고 간주할수있다 


유고움

 "고봉흘립 군산통솔지상"(高峯屹立 群山統率之像)

"높은 산봉우리가 우뚝솟아 오름은 모든 산을 거늘여 통치하려는 기상을

가진 위대한 인물이 남을 상징하여 말씀하심이요"


"류수불식 백천도회지의"(流水不息 百川都會之意)

"흐르는 물이 쉬지 않고 흐름은 모든 시내물을 모아 대도를 이루려는 뜻이 있음이라 "후천 오만년지 무극대도가 이 땅에 건설되고 그로 인하여 자유와 평화 새로운 세계가 도래한다고 쉬지않고 외침은 후천 무극대도를 이루기 위함이요 그 진리의 근본이 흘러 내려와 때가 이르면 세상에 들어날 것이라는 미래를 향한 대도가 준비되있음을 암시한 말씀이다"  


"명월휴만 여절부지분합"(明月虧滿 如節夫之分合)

"밝은달의 이즈러짐과 둥굴게 차는것은  지조있는 사나이들이  대도건설을  위하여 합심 합력 노력 하는것 같도다"


"흑운등공 사군오지위엄"(黑雲騰空 似軍 伍之威嚴)

"검은 먹구름이 공중에 떠오름은 하늘의 군대와 같은 위엄이(마지할오)이니라"


"지납분토 오곡지유여"(地納糞土 五穀之有餘)

"땅은 거름을 드려야 오곡이 풍성하게 맺음같이" 


"인수도덕 백용지불우" (人修道德 百用之不紆)

"사람도 '대도와 대덕 천도와 지덕으로' 이어지는 동학 사상으로 고침을 받이야(급을우 紆) 후천 선경을 일으키는 모든일(百用)에 옳게 쓰임이되느니라"  


 

유고음의 진정한 뜻은 "선천이 끝나고 새롭게 검은 먹구름의 위엄을 상징하며 떠오르는 후천을 맞이하는 긴박한 이때에  태초에 예언하신  천제환국의 때에 이미 후손에게 전하신 "천황의 도"(천부경 삼일신고)와 지황의덕 후천의 영원한 학문으로서 동학의 창시자(수운 해월 의암 강증산)을 공부하여 그도와 덕을 밝히므로  그 나라에 입성立成하는 영광을 입을것이다" !라는(동경대전의 법설法說)이다  

오만년지 무극대도는 그 근원이되는 고운 최치원 스승님 수운 죄제우 선생님의 뿌리가되는 동학을 통하여 흑운과 같은 힘찬 기운을 통하여 일어날것을  예언 하셨음이다


 해월 선생님은 강시를 통하여 그 새문명을 용전태양주 궁을회 문명이라 설하셨음이다



*개벽운수에 대한 해월법설


"사세지운은 천지개벽초지대운 회복야니"

 斯世之運은 天地開闢 初之大運 回復也니

이와같은 운은 천지개벽같은 최초의 운을 회복함이니

"이 세상운수는 즉 현세상에 하늘이 원하는 목적으로 천지가 개벽할때의 그 초운을 회복하는 것이니 다시 새 세상을 창조 하심을 선포하심이다"


"하일청 천년에 성인 복귀는 시 천도 인도 무궁지운야니라"   


 河一淸 千年에 聖人 復歸는 是 天道 人道 無窮之運야니라

"강물이 천년에 한번 맑아짐은 세상 기운이 낡은것에서 벗어나 새기운이 돌면 사람들이 잘 알아 듣지못하는 가운데서 새 기운이 나타남인데 이는 성인의 출현으로 인한 변화라고 말씀하심이다 이는 성인이 다시 오심을 뜻 하심이요 이는 천도와 인도에서 무궁지운으로 되는것이다 새 사상이란 낯설고 귀에익숙지 아니한 귀에 익숙한  선천의 근간을 흔드는 말씀이요 듣도보도 못한 낯선 이론이요 선천을  뒤엎는 두려운 소리이기 때문이다"

    


"선천이 생후천하니 선천지운이 생후천지운이라 운지변천과 도지변천은 동시출현야니라 고로 운칙 천황씨 시창지운야요 도칙 천지개벽 일월초명지도야요

先天이 生後天하니 先天之運이 生後天之運이라 運之變天과 道之變天은 同時出現也니라 고로 運則 天皇氏 始創之運也요 道則 天地開闢 日月初明之道也요


"해월선생님께서 선천이 끝나고 후천이 옴을 선천이 후천을 낳는다 하시고  운의 변천과 도의 변천은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나 운인즉 천황씨가 창건하는 운이요 도로하면 천지개벽하는 처음의 밝음의 회복을 새밝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는 잇는 계승하는 공사가아닌 완전 천지가 바뀌는 새로운개벽을 의미하심이다 완전 뒤집히는 새 세상의 등장을 의미하심이다"      



"오도는 회복천황씨지근본 대운야니라 천황씨 무위화 기지근본을 숙능지지리요 지자선의니라"            

吾道는 回復天皇氏之根本 大運也니라 天皇氏 無爲化 氣之根本을 孰能知之리요 知者鮮矣니라

"우리도는 동학이 이땅에 난 목적은 천황씨를 회복힘이 그 목적이요 천황씨 회복은 후천 건설의 근본이이요 이는 잔연의 법이지만 어느누구도 능히 알아듣기 어려운 새 말씀이요 깊히 갈무리해둔 천도이기 때문이다"


"해월법설에 吾道之三皇에 높고높은 천도를 큰성인이 처음 밝히셨으나

밝고밝은 천지도 일월이 아니면 빍지못하고 밝고밝은 큰 성인도 다음성인이 아니면 밝히지 못하느니라"

"천지가 밝은것이 아니라 일월이 밝고밝은 것이요 일월이 밝은것이 아니라 천황이 밝은 것이요 천황이 밝은것이 아니라 지황이 더욱 밝은것이로다 

천황의 도와 지황의 덕을 인황이 밝히나니 천황지황이 세상에 난뒤에 인황이 세상에 나는것은 원래 이치가 그런것이로다 라고 기록하셨다"


                 



무체법경(無體法經)

(一) 성심변(性心辯=性과 心을 판별함)


합측 위만리만사지원소 요

(性  闞則 爲萬理萬事之原素)

"성품은 닫힌즉 만가지 이치와 만가지일을 위한 원소가되고"


"성개측 위만리만사 입경중하여능운용왈 심이요"

(性 開則 爲萬理萬事 入鏡中    能運用曰 心)

"성품이 열린즉 만가지 이치와 만가지 일을 위한 좋은 거울이 되어 잘 운용하니 마음이니라"


"심은 즉신이요 신은  즉 기운소치야"

(心은 卽神이요 神은 卽氣運所致也)

"마음은 즉 신이요 신은 즉 기운을 이루는 바이라"


"운용최시기점왈 아니 아지기점은 성천지소기인이요"

(運用最始起點曰 我니 我之起點은 性天之所基因이요)

운용의 최초 처음 일어나는 기점은 나니 나의기점은 하늘 성품에기인함이요

  

"성천지 소근본은 시호천지 미판지전이" 

(性天之 所根本은 始乎天地 未判之前而)

성천의 근본은 천지가 갈리기 전에 시작하여


"시시 억억만년이 자아이시언하고 자아지천지지무이

(是時 億億萬年이 自我而始焉하고 自我至天地之無而)

이 때에 억억만년이 나로부터 시작되었고 내가 천지에 이르기까지 아무것도 없으니


"시시 억억만년이 역지아이종언이니라"

(是時 億億萬年이 亦至我而終焉이니라)

"이때에 억억만년이 역시나에게이르러 끝나는것이로다 "



"시이로 심환성왈 합이요 성생심왈 개니 성심쌍수는 유지도자라 야 능지니라"

(是以로 心幻性曰 闔이요 性生心曰 開니 性心雙修는 惟知道者라야 能之니라)

"바른 이치는 마음이 성품과 바뀌면 왈 닫힘이요' 성품이 생하면 열림이니' 성품과 마음이 고침이 되는것은 오로지 대 동학으로만이 弓乙回文明으로 후천도가 열림을 아는 사람이라야 능히 고칠수있느니라"  




  "강증산 천지공사기"

"만사부대 자연래" (萬事不待自然來)

강증산 천사는 9년(1901~1909)동안 천지를 뜯어고친다는 명제를 세우시고 '만사가 기다리지 않아도 때가되면 자연히 이루어진다'라고 말씀하셨다  

강증산님은 조선 정부가 수운을 죽이므로 내가 수운 최제우흫 이어 代先生으로 왔는 말씀을 자처하시면서 수많은 종도들과 천지를 뜯어고친다는 공사를 보셨고 '이 천지공사가 세월이 돌아닿는대로 새 기틀이 열리리라'후천세상이 열릴것을 말씀하셨다 수운선생께서는 강증산님이 태어나기도 전에 당신의 후대로 오시어 9년 천지공사를 하실것을 '절구'를 통하여 예언하시었는데


평생수명 천년운(平生受命 千年運)

성덕가승 백세업(聖德家承 百世業)

'수운선생께서 받으신 명을 천년인데 이루기는 백세업이라 나머지 구백년은 누가 이룰것인가'수운선생께서는 수명하신이후 근일년을 묵상하시면서 천지에 없는 이 새법을 어찌 나타내실것인가를 '편언척자없는 법을 어디가서 본을 볼고 하시면서고민하신 흔적을 남기신 점으로보아 근 일년남짓 생각하시고 포덕하신 기간도 일년남짓이었고 나머지의 시간을 이리저리 피신하신끝에 천수를 마치셨습이다  


증산님은 수운은<움직일동動卦>시작을 맡았고 나는 <꾀할정靖卦 中間을> 맡았다고 수운님은<전40은 나련만 후40은 뉘련고>두 분 스승님은 우리나라 자생종교 동학을 창시하신  이미 하늘에서 정한 동학의 설계도를 그려놓으신 분이시다 사람들이 욕심으로 눈이 어두어 두 분을 갈라놓아 서로 상승상리 다툼이 얼마나 어리석음인가 또 무지인가를 아는날 올것이다 사는길은 오로지  <活我者誰 三人一夕> 동학을 공부하는데 있다고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한다


,격암유록 말중운 기록에는 "수승화강불각자(水昇火降不覺者)는 수도자가 아니로세 수승화강불각하니 석정곤(石井坤)을 어찌알며"라하였는데 수승화강의 깊은뜻을 <수운과 화운의 최제우와 강증산을> 모르면 다시말해 대 동학을 모르면 궁을회문명을 모르면 살아남기힘들것이라는 암호이다  


왜 그러냐는 이유가후천은 용전태양주 궁을회문명이라는 법문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궁궁지생'이라는 후천의 법문인 근본을 까맣케 모르기 때문이다


궁궁지생궁궁지생은 "격암유록"만이 그 해답을 내 놓을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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