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예언서

궁을도가 (弓乙圖歌)

춘추당 2021. 5. 23. 20:49

궁을 그림이 노래하기를

1

차시방도 첨군자들 궁궁을을 하부지 좌궁우궁 궁궁이요 와립종횡 을을이라

此時方道 僉君子들 弓弓乙乙 何不知 左弓右弓 弓弓이요 臥立縱橫 乙乙이라

범람무미 궁을인가 심색유리 궁을 이라 궁궁이치 알람이면 양백지리 심각하소

泛濫無味 弓乙인가 深索有理 弓乙이라 弓弓理致 알람이면 兩白之理 心覺하소 

2

선후천지 통합시에 하락도서 양백이라 양백지의 알려거든 양백심의 자세지라 

先後天地 通合時에 河洛圖書 兩白이라 兩白之意 알랴거든 兩白心衣 仔細之라

동서다교 래합하소 궁을외는 불통일세 어서 오소 피난처로 불로불사 선경일세

東西多敎 來合하소 弓乙外는 不通일세 어서 오소 避難處로 不老不死 仙境일세

 3

남해동반 자하도는 세계만민 안심지요 보혜대사 계신곳이 궁을지간 선경일세

南海東半 紫霞島는 世界萬民 安心地요 保惠大師 계신 곳이 弓乙之間 仙境일세  

실시중동 부디 마소 말동이사 가련하다 백서중심 전후 삼을 심각자가누구련고

失時中動 부디마소 末動而死 가련하다 白鼠中心  前後三을 心覺者가누구련고

 5

삼풍지의 알려거든 삼신산을 먼저찾소 삼신산을 찾으려면 기천도신 안 코 될까

三豊之意 알려거든 三神山을 먼저찾소  三神山을 찾으려면 祈天禱神 안 코 될까

천장지비 십승지를 도인외는 못 찾으리 삼신산을 찾으려면 일조삼이 뜻을 알아

天藏地秘 十勝地를 道人외는 못 찾으리 三神山을 찾으려면 一釣三餌 뜻을 알아

삼봉 산하 반월선을 우선 먼저  찾아보소

 

풀이 (1 2 3 4 5)  

"때가 무르익어가는 이때(2020~21년~子丑)에  도를 찾는 군자들이여 궁궁을을을

어찌 모르는가  좌궁 우궁 궁궁이요 와립종횡 을을 이면 널리 두루 보아 궁을 이요

누으나 서나 가로 지르나 깊이 찾아 궁을이라 그러나 궁궁 이치를  제대로 알려면

양백 지리 동서의 이치를 속히 마음속 깊이 깨달으소

 

선천이 가고 후천이 오면 온 세계가 다 조선으로 배합하는 이치를 깨달으소

우리조선에 사는 이치가 나오는 이 이치는 궁을 외는 아는 자가 없으니 어서어서

찾아가서 불노불사 궁을 세계로 선경으로 들어가세나  

 

남해 동반 자하도는 세계 만민이 안심하고 거 할 곳이요 보혜 대사 계신 곳이 궁을 지간

선경이니 부디 이때를 놓치지 마소 어서 속히 찾아가소 그때가 백서 흰쥐(2020)해를

중심으로 전년(2019)과 후년(2021)이 됨을 명심하시오 이를 깨달은 자 별로 없으니

속히 속히 찾아 가소

 

삼풍 양백 찾지 마소 무성지자 헛수고라 삼풍을 알려거든 삼신산을 먼저 찾아 궁을 세계 들어가소

삼풍 양백 이곳이요 비산비야 십 승 일 세  천장지 비 하늘이 감추고 땅이 숨긴 십승지를 도인 외는

못 찾으리 일조 삼이 뜻을 알아 삼봉 산하 반월선을 우선 먼저 깨달아서 구원선을 급히 타소  "

 

 

 본문

도사공이 십 승 일 세  십승지十勝地를 알려거든 일자 종횡一字縱橫찾아보아

억조창생億兆蒼生건지려고 십 승 방주十勝枋舟예 비하여 민경 창파 풍랑萬頃蒼波風浪속에

구원선救援船을 띠었으니 의심 말고 속히 타소 파도상에 높이떴네 생사옥문대개生死獄門大開하고

공덕수功德水로 해갈解渴시켜 천사경보호갑성天使警報號甲聲애 고해 중생苦海衆生 빨리 오소

 

무성 무취 상제님은 후부 간에 다 오라네 부를 적에 속히 오소 만 시 후회 통탄晩時後悔痛歎하리

태고 시황太古始皇 꿈을 꾸던 不老草와 不死藥이 여기 있고 弓乙外는 不求요 人力으로 不求라네 

지성감천至誠感天求한다네

 

7

산마 해 귀 은장 된다 흔천 세마 베이라고 수천 년 전 정해둔칼

山魔海鬼 隱葬된다 掀天勢魔 베이려고 수천년젼 定해둔것을

천황이도 자새 말고 이도가를 먼저 불러 육신멸마 먼저 하고

天皇利刀 仔細알고 利刀歌를 먼저 불러 肉身滅魔 먼저 하고

진해 업장 파 혜월혜 신청궤좌 송진경을 불사주야 잊지 말고 동동촉촉 명심하소

塵海業障 破兮越兮 晨淸跪坐 誦眞經을 不赦晝夜 잊지 말고 洞洞燭燭 銘心하소

 

 8

삼 조빈 성 수수 성에 혼 구장야 밝사오니 용천검 높이 들고 멸마 경외 우면서 

三鳥頻聲 數數聲에 昏衢長夜밝사오니 容天劍높이 들고 멸마 경외 우면서 

승리대장 후군되어 불고좌우 전진하고 불도 대창차시에 쌍궁지리 각심하소

勝利大將 後軍되어 不顧左右 前進하고 佛道 大昌此時에 雙弓之理 覺心하소

 

9

척유상아오는시대 인왈칭제 승왈칭사 불도불도하불도오 궁궁지간 진선불을 

斥儒尙亞오는 시대 人曰稱弟 僧曰稱師 佛道佛道何佛道오 弓弓之間 眞仙佛을 

좌우궁간 미륵불이 용화 삼계 출세시에 삼위삼성 합력하니 사해지내 등형제라 

左右弓間 彌勒佛이 龍華三界 出世時에  三位三聖合 力하니 四海之內 登兄弟라 

 

10

인인합력 일심합이면  원자불여 해인이라 천은지덕 감격하니 만세삼창 부르리라

人人合力一心合이면  原子不如 海印이라 天恩之聽感激하니 萬歲三唱부르리라

칠십 이재 해인금척 무궁조화 천호만세 

七十二才   海印金尺  無窮造化  天呼萬歲  

 

 

풀이(6 7 8 9 10)

도사공( 노를 젖는분이 이긴자요) 이 이긴자를 알려고 일자종횡 (正)찾아보니

이분이 억조창생 건지려고 십승방주 예비하여  만경창파 풍랑속에 구원선을 예비

하였으니 의심말고 속히타소 늦어지면 배 떠나니 고해중생 속히오소 부르실때 속히오소

구원자가 궁을외는 다시 없으리   

 

 11

궁궁가 弓弓歌 

세인란지궁 궁인가 궁궁궁을 알아야 생이라네 양궁 불화 배궁이요 양궁상화 만궁이라

世人難知 弓弓인가 弓弓知生이라네 兩弓不和背弓이요 兩弓相和彎弓이라

이재궁궁 비문인가 사궁지간 신공 부라 노소남녀 유뮤식간 무문도통 세부지라

利在弓弓 秘文인가 四弓之間 神工夫라  老少男女  有無識間 無文道通 世不知라

 

풀이

세상 사람들이 알기 힘든 궁궁인가 마지막 때 세상 끝에는 궁궁을 알아야 산다네 양궁이 불화하여

등을 지고 양궁이 서로 화합하니 공부공자라 이로움이 궁궁에 있다 함이 비문인가 네 개의 궁 사이에

신神이 되는 공부요 남녀노소 유무식 간에 무문도통 세상사람 알지 못하니라 

 

12

을을가 乙乙歌

대소 상하 물론 계급 만무일실 십 공부라 을을 조 횡십자는 을을상화궤원

지수배 을지 간 공부 공자 이재을을 도통 지리 자하달상 세부 지라

大小上下 勿論階級 萬無一失 十工夫라 乙乙縱橫十字는乙乙相和几元之數

背乙之間 工夫工字 利在乙乙 道通之理 自下達相 世不知라

(几=안석 궤 앉을 때에 몸을 기대는 기구)

 

풀이=

을을을 알면 크든 작든 높고 낮고 간에 만에 하나도 목숨을 잃지 않는 공부라

을을 종횡 십자는 을들 이화 합하여 십자를 이루고 배을 지간에는 공부자가 나오니

이재을을 도통 지간에 스스로 공부하여 의에 도달하라 세상 사람들은 이를 모르느니라 

 

13

도부신인桃符神人

백면천사 흑비공자 白面天使 黑鼻公子 영상출인대장으로 삼성일합 신인동작

임의출입 일천하에 석백해인 천권으로 천하소탕 감마세를 세인조소 희롱하나

"최후승리궁궁일세 最後蕂利 弓弓일세"

 

가사총론歌辭總論에

"弓弓乙乙은 人王四維 智異山이요 十勝으로 暗示일세"  

"十勝之地 出現하면 死末生初 當運이라 "  

 

풀이

궁궁을을은 네 분의 인왕이요 지혜가 출중한 분들이요 이들이 장차 최후승리 이긴 자로

나타날 것이고 이들이 나타나면 그때부터 죽음이 끝나고 영생의 시대라고 약속했다 

 

14

궁궁을을 지우마 전혜종 금 근화 궁 弓弓乙乙知牛馬 田兮從金槿花宮

"종금 묘수 대운야 從金妙數大運也"(초장)

궁궁을을 아는것은 소와 말을 아ㅑ는것이요 궁궁을을이여 김 씨를 따르면 

"대운을 얻고 근화 궁으로 입성하리라"

 

풀이

윗글은 격암유록에 기록된 궁궁에대한 예언을 발 체하여

동경대전에 기록된 "이 재궁 궁" 또는 궁궁이 심자(心者心字)라 하신 그 이유를

밝히려 함이다 동경대전에 전해지는 궁궁은 마음 심자心者와 心字 글자字이다

이 두 글자는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혹자는 '오타'라고 말하지만 진정 오타는 아닌 모략적인 뜻을 지닌 문구이다 

 

 포덕문의 하느님의 영부靈符

吾有靈符하니 其名은 仙藥이요 其形은 太極이요 又形은 弓弓이니 나의

사람들을 질병에서 건지고 주문을 받아 사람들을 가르치는 천명을 받으시고 

 

 수덕문의 삼칠자와 弓乙기형의 영부

"흉장불사지약胸藏不死之藥"하니 弓乙形이요 구송 장생 지주口誦長生之呪 하니

三七其字라는 말씀의 뜻은 후천 세계의 중심 계명中心啓命이다

 

해월 법설의 영부와 주문과 궁을기형과 삼칠자

해월신사는 처음부터 심자心者는 마음이란 내게 있는 본래 하늘이라 정의하시고 

마음과 기운이 다 선후천先後天의 마음과 기운이 있다고 하셨다 이 마음과 기운이

"궁을기형과 삼칠자"는 호호 창창하여 천지에 가득 차고 우주에 뻗쳐있다 하심이다

고로 弓乙은 天地의 형체로 성인이 가지고 천도를 이행하고 이제 창생 한다 하셨다   

그러므로 太極(天地 弓乙)은 현묘 지리하여 투득 측 시위 만병통치지영약

透得측是爲 萬病通治之藥이라 고로 궁을을 쟁취한 자는 마음을 다스려 병이 낫는다

 

의암성사께서는 권도문을 통하여

이 몸은 선천이기로 화생함이요이 마음은 후천이기로 받음이라 이런 고로 세상 사람이 하느님 모시지 아니함이 아니언마는 후천 운수를 알아 지키지 아니하면 하늘이 간섭지 아니하는바 하늘이 간섭치 아니하면 오직 사람의 중함으로도 놀다가도 죽고 자다가도 죽고 섰다가도 죽는지라 이와 같이 죽음이 무상한 것은 "이 운수의 근본을 알지 못함으로 인 함이라 만일 지키는 사람도 이 운수의 근본을 알지 못하면 설령 정성이 지극할지라도 하늘이 간섭치 아니할 터이니 깨닫고 생각하라 삼가 파 혹하고 "대도를 순성"하라 은혜를 생각한다 하여도 그 근본을  알아 힘써 지키지 아니하면 어찌 하느님의 감동이 있으리오"실상을 알고 지키어"대도견성"하기를 바라노라"고로 해월신사는 心者는 本然의 하늘이라하셨다    

 

 

 

 

2020년 5 10

弓乙回文明 아카데미  춘추당 장영희 作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