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동학

孤雲 崔致遠과 東學의 復活

춘추당 2016. 2. 26. 15:03

고운 최치원과 천부경

천부경은 환인천제의 환국시대부터 구전 되어온 비경이다 한웅대성께서 천강하신후 신지혁덕애개 명하여 녹도문으로서 기록한것을 신라 최고의 석학이신고운 최치원이 이 비경을 발견하여 글자로 옮겨 묘향산이라 추정되는 백산 골짜기에 암각하여 후세에 전했다고 전하여지고있다  1917년 지금으로부터 100년전 계연수라는 분이 약초를 캐려다니다가 발견하고 탁본하여 세상에 전하였다고 전해지고있는 인류최초의 비경으로 하늘의 섭리가 내재된 예언서이다


고운 최치원선생님은 신라말(서기857~904)의 그당시 신라 최고의 학자로서 유년에 당나라애 유학하시여 과거에 급제하고 884년애 귀국하시어 태산등지의 태수를지내고 대석학자로서 진성여왕시대에 <시무십여조>라는 개혁안을 상소하여 아찬이라는 벼슬 길에 올았는데 부퍠한 귀족들의 반발로 하직하고 유랑하시다가 904년에 "내가 천년후에 다시오리라" 유언을 남기시고 가야산 해인사에서 신선이 되었다는소문을 남기고 사라지셨다고 전해지고있다


고운최치원 선생께서 일찌기 녹도문자로 된 천부경을 해독하시고 이를 글자로 옮겨 암각에 새겨 천년의 세월이 흐른 오늘에 신비의 천서인 천부경이 이시대에 그 위용을 드러내심이 어찌 하늘의 뜻이 아니라고 하겠는가


우리의 나라의 유일한 자생종교 동학을 창시하신 최제우님이 그의 재탄생이 아니라고 말할수있겠는가 수천년의 역사의 흐름을 암각에 새겨 오늘에 그 위상이 들어나는 이 절대절명의 글을 받아읽는 이 감격을 어찌 말로 글로 다 표현할수있겠는가


그의 대표적 유고로서 <난랑비서문鸞郞碑序文 고의(古意) 입산(入山)등의 글이 남아 오늘까지 전해지고 있는데 선생께서 주장하신 말씀이 오늘 우리가 필요로하는 금세기 즉21세기 격변의 새 시대가 어찌 우연이라 말할수있겠는가 선생께서는 그시대에 내가 천년후에(21세기)에 '다시 살아나겠다'는 유언이 아찌그리도 영명하시며 지금 이시대에 최고의 경전 <천부경의> 출현과 <수운 최제우의 동학>은 부정할수없는 고운최치원孤雲 崔致遠의 부활이 아니라고 말 할수있겠는가 그의저서 <鸞朗碑序文>의 뜻은 鸞새난 사내 郞 돌기둥 碑 자로서 지금 이시대에 개벽의 운으로 반드시 오는 玄妙之道의 성인의 출현이 아니라고  말할수있겠는가 참으로 감동의 말씀이 아닐수없음이다    

鸞郞碑 序文 (난랑비 서문)

國有玄妙之道 曰 風流 設敎之源 備詳仙史
국유현묘지도 왈 풍류 설교지원 비상선사

實內包含三敎 接化群生
실내포함삼교 접화군생

且如入則孝於家
차여입칙효어가

出則忠於國 魯司寇之旨也 處無爲之事
출즉충어국 노사구지지야 처무위지사

行不言之敎 周柱史之宗也 諸惡莫作
행불언지교 주주사지종야 제악막작

諸善奉行 竺乾太子之化也
제선봉행 축건태자지화야 


해석

우리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으니 이를 풍류라한다 가르침을 베푸는 근원은 선사에 자세히 기록되어있으며 진실로 삼교를 포함하면 생명을 감화시킬수도있다 집으로돌아와서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아가서는 나라에 충성을 다하는 것ㅇㄴ 공자의 가르침이고 매사가 무위로 말없는 가르치심은 노자의 가르침심이며  악한일을 하지말고 착한일을 하라하심은 석가모니의 가름침이라

고로 이성자들의 가르침은 다 육신에관한 설법이요 도의 초보라고 사려된다

  序文에 기재된 국유 "玄妙之道"(현묘지도)란 아득히 멀고 먼 곳이라 한것이다 이는 확실한 반드시 때가되면 이루어질 묘한 황홀한 희안한 道라는 단서를 붙임이다 이를 現世人의 視覺(현세인의시각)으로는 도저히 해석 할수 없는 놀라운 말씀들이다

그러므로 玄妙之道란(현묘지도) 曰 風流道(왈 풍류도) 또는 神仙道(신선도) 라 고 한다 풍류란 바람 따라 끊임없이 흘러 그 목적을 이룰 때가 온다는 뜻이고 또 없어지지 않는 영원성을 지닌 표현이다 이는 神仙道는 장차 후천으로 나타나는 용화세계
극락세계 를 이름이다

神仙道란 結論(신선도란 결론)이다 장차는 우리 모두가 다 영원한 생명을 얻어 神仙이 되는 길이다 이 일이 비결서 마다 이모양 저 모양으로 감추어 기록 되어 있음이다최치원 선생께서는 길은 달라도 가는곳 곧 도달하는 곳은 같다<이로동귀 異路同歸라고 설하시고  동방해뜨는 곳에서 서자동명西自東明을 주장하셨다 빛은 동방에서 라는 예언은 격암유록의 서기동래西氣東來라는말씀과 동일한 예언이다 선생께서는 삼교를 포함하여 접하면 모든 생명을 감화시킬수있다라고 설하시었다






최치원 선생께서는 유언으로 <나는 천년이 지나면 다시 살아난다는>
羽化登仙(우화등선) 이것이 우리가 나아갈 길이고 우리앞에 약속된 영원한 나라이다 그 나라를 맡아 여는 주인공이 이름하여 "鸞郞"이라고 우리 선조님께서 돌기둥에 새겨 없어지지 아니할 확실한 증거로서 알려주시는 말씀이다

그러나 때가 오기까지 이말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고 또 알기는 너무도 난해한 일이다 수 천년후의 일을 엣적부터 알리고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사람을 헷갈리게 하는 惑世誣民(혹세무민) 하는 신기루같은 말씀이기 때문이다

이제 그 시절이 우리앞에 닥아옴을 예언서의 기록을 통하여 또 세상에 나타난 현상을 보면 어느정도는 짐작이 가는 일이다 예언을 한자리에 모아한것이 아니고 시대마다 선지자들이 조금씩 한 모통이씩 맡아 말씀 하신것을 감안한다면 때가되어 전체를 모아보면 그 실체가확실하게 들어날것이라 사려된다 때와 시기 그리고 주인공 모두가 미스테리이다

이를 부정하는 사람들에게는 한낱 혹세무민으로 간주해도 실상을 증거 할수 없으므로 어쩔수없다 그러나 이런 기록을 찾아 우리조상의 남긴 뜻을 혜아리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말을 할수있다 성경에는 "너희는 먼저 그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러면 모든것을 너희에게 더하리라"불경에는 "此岸에서 彼岸으로가라 西邦淨土로가라"유교에는 "龍化世上當來佛" 이런 말씀들은다 저세상 즉 약속된 미래 낙원의 세계를 이름이다


천부경 해독 신라 최고 석학 고운 최치원 란랑비서문을 
통하여 내세에 오시는 鸞郞을 水雲 崔濟愚(1824~1864)선생께서는 어찌 말씀하셨나를 이시대가 알아야한다 만세전에 기록하여 전해온  천부경의 인중천지<人中天地>사람 가운데 천지가될 사람있다라는 구절의 뜻을 통하여 마지막때 가장 중요한 생명선을 감지할것이다 최치원서생께서 다시 오신다고 하신 약속은 이미 그 후손 최제우선생의 동학으로 그 이상이 실현되었다 수운 최제우선생은 이땅에 오만년지 무극대도를 여는 동학을 창도하시고 그 세상이 이루어질것을 다시 그후예들에게 경수차서하라는 부탁의 말씀을 남기고 가신 분이시다 


그 한예로서 론학문의 <유아제군(惟我諸君)은 경수차서하라> 이 책을 경외하는 맘으로 받으라 대도를 이르키라 라는 말씀을 명시하신것이다 명령하신것이다 그것이 온인류를 구원하라는 하늘의 뜻임을 듣는자가 되어야 할것이다 21세기에 오는 신천신지는 이렇게 여러대를 이어 예언되었고 또 그 실상이 이땅에서 이루어질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