⑶동학

侍天主의 一元思相과 二元論

춘추당 2013. 4. 13. 11:17

侍天主 造化定 永世不忘  萬事知 수운 대신사께서 지으신 이 열세자 주문에는 사람이 예측 할수없는 하늘의 요묘한 수가 내재되어있다 이 呪文에는 사람마다 다 같은 감동을 받음이 아니요 사람의 역량에 따라 그 깊이와 넓이가 천차 만별의 수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 깨우침이 그 사람의 신앙의 역량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물론 하늘이 원하는봐 원래의 至高至善의 뜻은 세상 끝에 하늘이 이루고져하는 그 때가 되면 세상 사람이 다 알게될것을  萬事知라는 말씀으로 매듭지었다 어떻게 해석하여 신앙하던간에 그 결실은 각자의 몫이다 하늘이 원하지않는 길로 간 사람과 하늘이 원하는 길로 신앙한  그 결실은 각자의 책임이다

 

그런 의미에서 시천주에 대한 세상의  해석은 일원사상으로 내 안에 주를 모심을 주장하는 일원론 파와 내밖에 계시는 주를 신앙하는 이원론을 주장하는 두 가지 해석이 분명히 있다  그러나 모심의 뜻에서는 서로가 다르지 않음이다 같은 수운대신사를  신앙하는 단체도 그 맥이 북접이냐 남접이냐에 따라 일원신앙과 이원신앙으로 나뉘어있다

 

일원론을 주장하는 북접 최시형과 손병희의 후예들은 내 안에 모신 인내천 사상을 주장하고 상주에 있는 자칭 남접 김주희를 따라 신앙하는 맥은 분명히 이원론 사상으로  수운 대신사 이후 스스로 남접임을 주장하는 김주희는 수많은 용담유사를 자작하고 그 내용의 源流는 弓乙과 龍潭水를 主題로 노래하였음이다

 

김주희는 장차 이루어지는 무극대도를 건설하는 주인공으로 弓乙이라는 initial을 쓰고 궁을을 알아야 산다라고 이재궁궁이라 하였다 용담유사 몽중문답가와 같은 말씀을 주류로 하나 그가 어느곳에 있는가 그의 나이가 몇살이냐 용담에는 용만있는것이 아니라 이무기가 있어 가장 잘난 용인체 하니 조심하라 오히려 더 자세한 설명으로 궁을을 노래하고 있다 

 

궁을이란 호칭을 처음으로 쓴분은 격암남사고(1509~1571)와 동시대에 용호대사로 호칭하는 정북창(1506~1549)이다 이 두분은 이조 명종때의 인물로 그 당시에 궁을가를 지으시고 이조의 멸망을 예언하고 일본의 패망 육이오 사일구 혁명에서 박근혜의 등장까지 근대사의 주요사건을  예언한 예언가들이다

 

용호대사는 궁을가에 '朝鮮江山名山이라 道通君子 또났구나'四明堂이 更生하니 昇平時代 不遠이라'  '草野에 늙은英雄 弓弓乙乙 龍化로다' 弓乙道通 有現이라 大聖之和 돌아온다'라고 현실적 二元論을 노래하고있다

 

수운대신사께서도 絶句를 통하여 龍潭水流 四海源이라 하신점으로 보아 당신으로 부터 나가는 道의 줄기가 四面으로 흐를것을 이미 말씀하셨음이다 그러나 龜岳回春 一世花  구악에 봄이돌아오면 온 세상에 꽃이 필것을 예언하셨다 수운대신사께서 천명하신 무극대도 가 창건될것을 예언하셨음이다   

 

수운의 용담유사를  부녀자를 위하여 쓰신 작품이라 평하는데 필자가 보기에는 글의 내용에서 전달하려는  두가지 방식을 지적하여 말하지 않을수없는 고도의 기만전술이다 이는 몽중문답가에서 마치 '괴이한 동국참서 추켜들고'라는 부정적인 뜻을 보였으나  궁울울 모르면 '이재궁궁 어찌알것이냐' 이중적인 모순으로 궁을을 아는 것이 중요한 생명을 찾는 길이라고 결론 지을수있게된다

 

다시 말해 교훈가의 '차제도법은 그뿐일세'법을정코 글을지어 입도한 세상 사람 그날부터 군자되어 무위이화될것이니 지상신선 네 아니냐 라는 말씀과 심독희 자부로다 라고 희망 있는 뜻으로 차제도법을 칭송하고 다시 도수사를 통하여는 '사장못한 차제도법 제혼자 알았으니 이는 역시 난법자라 난도난법하는 사람 날볼낯이 무엇인고'하고 이중적인 모순으로 혼란스럽게 기록한 의도는 심도있게 파악하라는 문제를 제기함이다

 

그러므로 용담유사에 흐르는  그 차원을 누구나 쉽게 안다고 한다면 그야말로 '말래지사에 목전자사 쉬이알고 심량없이 하다가서 말래지사 같잖으면 그아니 내 한인가 이러므로 세상일이 난지이유이하고 이지이 난인줄 깨닫고 깨달으라하셨다' 그리고  론학문애는 '次第道法이 猶爲 二十一字而已니라'呪文이라하셨다

 

의암손병희는 몽중문답가에서 '너의사장 교훈 받아 일사위법하지말고 차제도법 밝혀내어 순리순수하였어라 라는 말씀으로 차제도법을 밝혀내라하셨다 이 '차제도법은 오만년지 회복지운이요 희호세계 분명하다하셨고 불망기본 그 이치를 염념불망 잊말아 한탄말고 있게되면 너의소원이루리라 축문지어 현송하며

 

불고사생 맹세해서 삼재인륜 다시정해 다짐맹서하는 줄을 내가 어찌 모를소냐 이대로만 하게되면 돌아오는 그때에는 음양조화 다 알아서 주찰천하 할터이요 소원대로 행할테니 한탄말고 돌아가서 너의사장 교훈받아 일사위법하지말고 차제도법 밝혀내어 순리순수하였어라'

 

차제도법이 오는때가 熙호세계 밝고밝은 세상이 온다는 것을 永世不忘 잊지말라 라고 일일이 풀어서 설명하셨음이다 그러므로 지금 이세상을 빗대어 차제도법을 수도하는 차례라고 해석하여 가르치는 자들은 그세계가 매우 어둡고 어리석은 毛羽未成한 세계라고 단정 지을수있다  

 

그러므로 다음차례에오는 법인 차제도법을 깨닫지 못하게 그릇해석한자들과 오만년지 회복지회복운으로 내달리는 희호세계를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는 세계에 처한자들은 말래지사에 천지차로 결실을 맺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