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예언서

弓乙歌(1506`~1549)鄭北窓訣

춘추당 2013. 2. 17. 23:49

1

대명천지 일월하에 억조창생 생겨날제 삼황오제 은덕으로 너도나고 나도나고

부모은덕 입어나니 은대덕중 태산이라 천지정위 立分후에 건곤부모 일반이라

우리아동 童蒙들아 부모은덕 갚는노래 너와나와 불러보자 구변구복 차시천지

一土御土 구변구볻 일천사백 사십만년 갑자정월 초칠일로 후천구복 십이회라

이십일년 甲申년에 周遊士道 태양이라 태음태양 미정하니 외각국이 분분이라

天時地理 존중하니 不如人和 있었노라 차시갑자 구복하에 太古之時 更爲로다

이십사방 성천지에 이십사회구변이라 궁을성진 조림하니 만법귀정 조화로다

이십사회 구복하니 궁궁을을 성도로다

2

萬勝道士 嚴命으로 수신수도 도통이라 광제창생 치덕하에 주유사방 으뜸이라

만수도인 요행나서 모춘삼월 십오일에 평강태을 신인등을 분야지내 십이국에

비산비야 하처문고 비천비지 성진이라 십이회로 성도하니 左旋右旋 위주로다

일천지하 大本威는 平康太을 노래로다 청춘소년 유협들아 매양풍류 조타말고

십이회로 성도하니 다시신명 십이회와  神道六禮 제일이라 사서삼경 많이 읽어

수도수신 정심하여 충효이명 얻을때에 남에게 적억말고 정심으로 면액이라

天地明明 저弓乙을 何處創生 뉘알소냐 궁을인들 다알소냐 악자망이 선자복이라

인개위지 원송하면 국태민안 이때로다 요순지풍 되련만은 도인외에 뉘알소냐

3

발동말고 수도하면 도하지가 이것이라 지성으로 본심하면 외국병이 불범아라

이재전전 가지마소 동서남북 사색이라  도화도인 현인군자 있기만 있을진댄

그곳에 질병없고 오곡이 풍등이라       궁을성진 십진하니 소멸이라

좌선우선 습도하니 질병우환 근심할까 우리아동 몽동들아 궁을가나 불러보자

너는좌선 나는우선 궁을대로 놀아보자 복원천지 저궁을을 하처창생 뉘알소냐  

건신부모 일반이라 억조창생 생겼니라 만화궁을 내임하니 생활지반 뉘알소냐

인구유토 뉘알소냐 수신정도 앉을좌자 낙반사유 뉘알소냐 인의예지 적선이라

천지정배 다시되어 시화년풍 이 아닌가 사람마다 안부르면 년년기한 어찌알고

4

소재면액 절로되니 태평성대 이아닌가 사람마다 늘부르면 년년등풍  하련만

주야불만 늘불러서 천지은덕 갚아보자 주유주유 만세주유 조을시구 좋을시구

시구시구 저백성아 갔단말이 어인말고 고국본토 다버리고 어느강산 가려느냐

부노유휴 가지말고 태평성대 좋을시구 팔황부지 생겨날제 일난일치 있느니라

삼재지화 불범하니 세상사가 찬란이라 국가충성 부모함면 삼재팔란 있을소냐

가고가는 저백성아 일가친척 어찌할고 차시구복 불원하니 천하태평 절로된다

부모처자 다버리고 길지찾는 저 백성아 자고창생 피난하여 기만명이 살았던가

인의예지 어진마음 상인해물 전혀말고 오복이 내몸이라 길성조림 어디있나

5

생활지방 내게있어 부모처자 안보로다 저기가는 저소년아 궁을가를 웃지마소

사방을 성도할때 일인지하도 국난이라  귀운지성 노래말고 궁궁노래 불러보자

천지가화 좋은노래 어느누가 안부를까 율여조양 좋을시구 락락장송 노래러다

궁을불러 인화하면 재앙축소 오복이라 부귀귀천 원치마소 사람마다 때가있네

기인취물 위주하면 그형세 몇날인가   적악자 죽이려 차세상이 분분이라

남아세상에 처하여 유현기명 근본이라 남을속여 안전지락 자손까지 멸망이라

부모은덕 잃지말고   잃지마소 궁을가나 불러보고 생활지방 내게 있네

6

답답하다 저런 사람 심산유곡 찾아간다 피세하여 은익하면 천죄자가 살아날까

가도가도 심산궁곡 어찌하여 살잔말고 종천강종 지출 자고없네 적악자는 무가내라

일편수도 아니하고 가고가면 살아날까 일편음덕 전혀없어 생활지방 하는도다

우습고 가소롭다 남천북천 어인말고 분외친척 가지마소 인의상종 근본이라

일인지하 만인지복이니 차시성덕 궁을이라 수도없이 노래라도 부르면 인화로다

처터창생 미련하다 재가분리 피란이라 구변구복 차시천지 인화로서 광제이라

불복정위 이러하니 이십여년 분분이라 춘추정국 일어날때 천지운수 아니런가

차시갑자 삼월천에 태음태양 정배로다 얼시구나 불러보자 천시불여 인화로다 

7

국태민안 절로되니 란신적자 물러간다 시호시호 좋을시구 남아득의 이때로다

어싸좋다 좌편궁을 사시만물채질한다 불벌자퇴 절로되니 안돈제절 이때로다

궁을가를 지은 도사 동요가에 처세로다얼시구 좋을시구 창생도탄 없어진다

삼백육십각색태수 포덕포화 하는도다 우리태수 두소롭다 원차구간 하였음네

국가태평 각읍태평 이아니 좋을시구

'조선강산 명산이라 도통군자 또 났구나  사명당이 갱생하니 승평세월 불원이라'

'비장용장 나는도다 사시풍진 쓰러진다 즉금천지 불행하니 천지도수 무가내라'

천명없이 났을소냐 아대천명 래시로다 수도하여 용신하면 풍운 출수 임의로다

천변만화 궁을일세 도통자 조화로다'

8

지성자는 용화하여 천지운액 방비로다 ' 초야에 늙은영웅 궁궁을을 용화로다'

구변구복 차시천지 궁궁을을 용화로다 '이재궁궁 잊지말고' 늘부르면 용성이로다

적악자는 생화로다 선악자를 분별하니 태극궁을 신명이라 물욕지심 다버리고

궁궁을을 돌아보자 아대천명 구복시에 궁을도통 유현이라 대성지화 돌아온다

어서바삐 불러보자 양유동편 삼월천에 다시태평 돌아온다 효제충신 예의염치

차시성덕 갱래로다 궁을지가 현발하면 요순시절 돌아온다 자고태수 지금태수

인의 예지 웃을소냐 팔조목이 다시나서 삼강오상 종사로다 차천지 궁을가를

억만인종 뉘 알소냐 인개위지 허언이라 불신자는 무가내라 차역천지 무가내라

9

'권도하면 들을소냐 인력으로 어찌 할고 유복자는 신령이라' 부모형제 일신이나

일가불신 일불효라 천금일신 생각커든 궁을도통 하여보소 궁을인들 다 알소냐

지선자는 오복이라 자고이래 충신열사 난의포식 수도던가 세상사를 생각커든

궁을지가 잊지마소 치천하지 대본의는 도명덕화 제일이라 청한열사 빈곤으로

일심정도 하여보소 부귀로서 광제할까 도통자의 무한이라  만고성현 공부자도

덕화로서 광제이라 이노래한 곡조에일 동중이    무고로다 인의예지 등진자는

패도위주 누가살고 가고가는 저백성아 이행남천 어인일고 지성없이 피난할까

가는곳이 사지로다 앉아서    정심정기 궁궁을을 가가호호 적안지심 다버리고

10

궁을지가 불러보소 남천북천 월강하니 국가은덕 배반이라 부은배반 누가살고

가도역시 죽으리로다 억조창생 신지없어 피난하러 가지마소 어룡조수 집버리면

비거비래 죽느니라 동요듣고 근심하면 일심정도 못할소냐 년호재백 호구지책

만백성의 근본이라 길지찾아 가지말고 금일부터 개심하소 천생만직 각수직업

직업에   힘쓰면서 궁호지가  불러보소 궁궁을을 성도로다 춘아춘아 태평춘아

삼십육궁 도시춘에 동원도리 편시춘을 녹음방초 승화시에 아니놀고 무엇하리

궁을가   부르면서  길이길이 놀아보자 天弓天乙 司天하고 太陰太陽 司地로다

이노래를 늘부르면 弓弓乙乙 成道로다     

 

 

위 궁을가의 가장 중요한 대목은 궁을을 알기만하면 此世上(此岸)에서 彼世上(彼岸)으로 옮길 때에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살아 남을수 있다는 설이 담긴 정북창님의 노래말씀입니다 정북창의 능력에 대하여 강증산은 그의 敎書에 이런 평을 하였다 정북창 같은 재주로도 입산 3일에 始知天下事라

 

정북창은 격암 남사고보다 몇년을 먼저 나시고 궁을가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놀라운 새시대 궁을의 시대가 올것을 예언하고 궁을의 시대가 오기전에 수운과 증산이 먼저 새법으로 오실것과 말세의 궁을에 대하여는'초야에 늙은영웅 弓弓乙乙 用和로다 라고  노래 하셨다

 

남사고의 격암유록은 초장 첫줄에 '兩弓雙乙 知牛馬  田兮從金 槿花宮' 精脫其右米盤字  落盤四乳十重山 이것이 격암유록의 주된 제목임을 강력히 내비취고 있다 격암유록의 핵심은 弓乙에 대한 출생에서부터 2024년까지의 精報이고 그에 대한 知識이다

 

이 弓乙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격암유록의 전체의 내용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만큼 격암유록은 그 모든 내용이 弓乙에 대한 말씀이다 정북창 선생과 格菴 南師古는 거의 同時代의 奇人으로 그들을 통하여 장차 500년후에 일어날 새시대를 건설할 한 사람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문서라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말씀이다

 

위 궁을가의 7편에 기재된 '四明堂이 更生하니 昇平時代 不遠이라 四明堂은 弓乙의 별호이다 증산은 四明堂의 更生으로 새 시대가 열림을 천명하셨고 水雲은 下元甲 지내거든 上元甲 好時節에 萬古없는 無極大道 이 세상에 날것이니 너는 또한 年淺해서 억조창생 많은 백성 太平曲 擊壤歌를 不久에 볼 것이니 이 세상 無極大道 傳之無窮 아닐런가 라고 敎書하셨습니다

 

水雲 崔濟愚는 이런 위대한 역사의 중심을 몸소 받으시고 시대의 축복을 알려주신 스승님이십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쟁점은 上元甲 好時節이 어느 때인가를 바로 깨달아 아는 길이다 上元甲 好時節에 萬古없는 無極大道가 난다라고 하셨으니까

 

그러므로 궁을은 이세상 마지막에 이 땅에 반드시 오는 예언된 사람이며 그가 와서 신천신지를 건설한다라고 노래하고있습니다 그가 오기 까지는 先知者의 시대로 즉 알려주는 서막에 지나지 않는 긴 시간(100년)이 흘러 갈것을 말씀으로 알려주고있다

 

참 궁을이 나타나기 까지 그 앞에서 역사하는 선지자들 그들도 어쩔수없이 와야하는 섭리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와서 나는 길 딱는다고 한다면 어찌 될것인가 그 시대에는 아무리 간절해도 그들의 시대이므로 어쩔수없는 시대적 불운이고 참이 오는 前奏曲입니다 

 

時運이 오기까지는 不運이 太運입니다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진선미를 가릴 때에 미가 먼저 결정되는 이런 예를 들어 천국의 설계도가 이루어지는 순서입니다 격암유록에는 時運不開不道令 때가 되지 않으면 어쩔수없이 궁을을 만나지 못한다는 말씀이니 

 

예언의 문서를 살펴보면 그 때가 기록되어 있음을 볼수있습니다 정확하게 때를 볼수있는 눈이 지식이고 축복입니다 궁을가에 '조선강산 명산이라 도통군자 다시 난다' 정북창 선생께서 읊으신 이 말씀은 매우 간단 하지만 수운과 증산이 나올수있는 빌미입니다

 

이런 엄청난 섭리를  모르는 세력이 그 정의의 새 싹을 무참히 짓 밟음으로 희생된 수운선생의 뒤를 이어 좀더 능력의 사명자로 증산이 代를 이어 오시어 天地公事로서 그 모든 설계도를 물생틈없이 마치셨음으로 오늘날 新天新地의 設界圖가  작성된것이다

 

그러므로 수운과 증산은 서로 다름이 아니요 견원지간이 아니요 힘을 합하여 새시대를 건설 하여야하는 무극대도로서 세계평화를 창출하여야하는 전 세계의 운명과 대한민국의 국운을 짊어진 시대적 사명자였음을 깨달아야 할것입니다

 

지금 현재를 살고있는 수운과 증산의 후예들이 이런 막중한 사명을 모른다면 그들이 아무리 극진 심정으로 수도를 한다 해도 이 위대한 사상을 깨닫지 못했다면 그들은 살았다 하는 이름을 가졌으나 이미 죽은자와 다름이 없다 하겠습니다

 

두 세력들이 어떻게 하여야 무극대도를 창건하는 영광의 위에 나아 갈수있고 어느쪽이 증산께서 淵源을 바루라 하신 淵源인가를 판단하지 못하면 즉 '맥 떨어지면 죽나니 淵源을 바루라'의 뜻을 그 순서를 새롭게 깨달아야 할 때입니다

 

이 시대에 살아있는 동학은 이 위대한 無極大道의 創建에 同參할수있는 개문납객 도수를 인지 한다면 결국그 영광의 빛을 가지고 영광의나라로 입성 할것입니다 不失玄機하라는 뜻을 깨달으면 2014년은 東學始發한 元占에서 下元甲 中元甲이 지난 上元甲이되는 甲午年입니다 好時節의 山河大運이 盡歸此道하는 축복이 눈앞에 왔는데 어찌 할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