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증산은 기독교인 도 아니요 더구나 수 백년전 이웃 나라 중국의 선교사에 대하여 어찌도 그리 소상하게 알으시고 천지공사에 마태오 릿치 (이마두)를 西道의 宗將이라고 명명하셨는지가 참으로 인간의 한계를 넘어 신의 경지에서 즉 신력으로 천지공사를 하셨음을 부인할수가 없는 일이다
기록을 보면 증산께서는 큰 공부를 하셨다는 기록이 없고 다만 신계를 꾀뚫어 그야말로 神性으로 천지공사를 물샐틈없이 짜 놓으셨다는 경의로운 공사인것을 깨달아야 할것이다
더구나 이마두는 천주교 신자도 그리 잘아는 인물이 아니다 그의 공덕은 오히려 그를 천지공사의 聖雄으로 쓰셨기 때문에 천주교인보다 동양계에서 더 많이 알려지고 있다고 본다 증산께서 이마두는 24절의 역을 만들어 때를 밝히고 백성들이 그 덕을 입어왔으나 그 뒤로는 분각을 내리니 분각은 우리가 쓰리라
증산의 천지공사에 東道와 西道를 아울러 이 兩道에서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 出現 할 것인가에 대한 기록은 이미 모든 公事記에 잘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를 부인 할 수 가 없을 것이다 그러니 천하사에 뜻을 두신 분들은 한쪽 글만 가지고는 절대로 그 사명을 감당하기 어렵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나라의 본자손이 망한다 하신것이다 증산께서는 이런 말씀을 남기셨다
훼동자는 무동거지로 하고 훼서자는 무서거지로하니라 (毁東者는 無東去之路 毁西者는 無西去之路)
즉 동쪽을 무시하는자는 동쪽으로 가는 길이 막히고 서쪽을 허는(무시하는)자는 서쪽으로가는길이 없다
西有大聖人 曰 西學 東有大聖人 曰 東學 都是敎民化民
서유대성인 왈 서학 동유대성인 왈 동학 도시교민화민
지천하지세자 유천하지생기 암천하지세자 유천하지사기 근일 일본문신 무신 병무도통
증산은 금산사를 바라보며 양산도(兩山道)라 하셨고 또 이마두는 서도의 종장이요 최수운은 동도의 종장이라고 공사를 이미 보신일이다 그러나 이들은 공사의 그림이지 실상은 아니다 이제 실상이 들어날 때에 이 그림을 바탕으로 사람이 나타나리라고 본다
이 말씀의 진의는 기독교에서만 성인이 출하는 것이 아니요 동도에서도 성인이 나오신다라는 예언이다
예수께서는 마태복음 8/11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나라의 본자손들은 바깥 어두운데서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셨고 계시록 16/12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된다라고 기록되어있다
사실 동서양의 경전을 비교하여 두 성인의 출현에 대하여 설명하자면 그 기록된 모든 경전의 전체를 들석거려야 할만큼의 양이다 빙산의 일각이라도 인지한 상태에서 그 뿌리를 스스로 익히고 다듬어서 천지공사의 규범을 깨닫고 그 모태를 세우려는 개념으로 이 뜻에 동참하시어 세계를 넓게보고 크게보고 마음을 키우고 뜻을 넓히고 지식과 지혜를 더 하시므로 하나님께 당당히 나아가시는 힘을 얻으시기를 할렐루야 a man